이력서란?
자신의 이력중에 지원처의 목적과 부합하는 요소들을 골라서 재 가공한 문서
- 스포츠에서 대표선수를 선발할 때 그 선수의 역대 경기성적이나 국제대회 경력을 기초로 하여 일차 선발하듯 이력서는 내가 얼마나 그 회사에서 채용하고 싶은 인재에 근접한 지를 알릴 수 있는 하나의 요약된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축구선수를 뽑는데 야구선수경력으로 축구선수로 뽑힐 수 없듯이 내가 지원하는 회사가 채용하려는 목적과 해당 직무에 얼마나 적절한 사람인지를 알릴 수 있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이력서란 상대가 보기를 원하는 아이템을 나의 개인창고에서 꺼내어 보여주는 행위
- 상대방과 대화를 할때 상대방이 한 질문이나 관심사에 대해 적절한 답을 해야 대화가 무난하게 이루어 질 것입니다. 그러나 상대방의 물음에 동문서답을 하거나 관심사 이외에 이야기를 하면 상대방과 대화를 오래 이루기 어려우며, 친분조차도 생기기 어려울 것입니다. 즉, 채용담당자가 나에 대한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이 없는 이력서라면 더 이상 채용담당자와 나의 대화는 여기서 끝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. 이렇듯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이 아니라 상대가 듣고자 하는 내용이 이력서인 것입니다.
면접에 가기 위한 하나의 도구이며, 첫 단계
- 운전면허증을 따야할 때 우리는 필기시험, 실기시험을 거쳐 도로주행을 이수하여야 합니다. 물론 세가지 시험중 어떤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지만, 필기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도로주행은 커녕 실기시험도 볼 수가 없습니다. 즉, 취업의 일차관문이 바로 이력서인 것입니다. 채용담당자를 설득할 수 있는 상당한 달변가라 할지라도, 해당업무처리에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이력서라는 첫 관문을 통과하지 못하면 그 능력을 조금이라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없게 됩니다.
이력서의 중요성
[자료출처 : 워크넷]